LIFE/임신정보

임신 중 어지러움(이석증)

im 수캥이 2018. 11. 23. 08:30

임신을 하게되면 정말 몸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는거 같다.

우리 슌이는 늘 운동을 좋아해서인지 건강했기에 이석증같은건 알지도 못했고 생각도 못했었다.


혹시라도 이렇게 심한 어지러움으로 고생 하시거나 이석증에 걸리신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까 모르겠지만 내 경험을 적어 보려한다.


슌이가 아마 임신 7~8개월쯔음 됐을 무렵이다.

처음에는 조금 어지럽다고 얘기를 했었는데 무언가 무리를 해서 그런가 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봤지만 휴식을 취하면 나아질거라는 내용이 전부였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도 낮기는 커녕 집에서 누워있다가 일어나기 힘들정도로 더 심해졌다.


토요일 , 엄마 생신 때문에 지방을 가야 했는데 어지러움을 참고 가려는 슌이의 모습을 보자니 마음이 너무 안좋아 얘기했다.

"엄마생일 안가도 되니까 병원부터 좀 가보자"


그간 인터넷 검색으로 어지러움증은 귀에서 시작된다고 들었기에 동네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다.

진료실에 들어가 임신 개월 수를 얘기하고 누워서 이상한 고글 같은걸 쓰더니 몇가지 검사를 하고 나서 의사선생님이 말씀 하셧다.

"달팽이관이 조금 부어 있네요."

"일단 약 처방은 해드릴텐데 임산부이니 어지러움증이 정말 심할때 반씩 잘라서 드세요" 라는 결과였다.


아니 평소에 달팽이관이라하면 소리를 잘 듣게끔 하는 기관으로만 알고 있었는데...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니..


여튼 , 그 약을 처방받고 반을 쪼개어 먹고나니 괜찮아 졌다고 해서 엄마 생신잔치에 가긴 했지만 그날 저녁 결국 집으로 돌아왔다.

누워 있는데 정말 너무너무 힘들어했기 때문이다. ㅠㅠㅠ 괜히 가서 힘들게 한거같아 너무 미안했다


차를타고 오는 내내 슌이는 너무 어지러워 눈을 뜨지 못했다. 이 때문일까..평소보다도 더 힘들어하길래 다음날 처가집에 데려갔다.

정말 혼자서는 일어나지도 못하고 걷다 쓰러질거 같기도 하고 밥도 못먹어서 내가 출근한 평일 만큼이라도 보살펴 줄 누군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의사가 약을 권장한게 아니기에 슌이는 정말 어지러움증을 참고 누워만 있었다. ㅜㅜ 우리 열무 잘못될까봐 ㅠㅠㅠ


그렇게 며칠 지났을까.. 일주일 ?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만 있고 차려주는 밥 먹고 화장실만 다니고..완전 휴식을 취한 덕분인지 조금씩 괜찮아지기 시작했다. 


이석증은 재발한다고도 말이 많아서인지 그 때부터 그냥 몸조심을 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잘 안하는거 같...) 

이런일도 겪고...정말 임신 10개월동안 잘 버텨준 우리슌이 , 그리고 우리 열무한테 너무나 감사하다.


그 후로는 다행이 이석증 증세가 보이진 않았지만 지금도 가끔 슌이가 얘기한다.

"내 달팽관 잘못되면 큰일나 ㅜ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여워라



여기까지가 내 경험이였고 ,

혹시라도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이석증에 대해 좀 알아보자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양쪽 귀 안쪽에 있는 전정기관 벽에 붙어서 평형감각을 유지시켜주는 극미세한 칼슘가루 "이석"이 신체적 증상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떨어져나와 문제를 일으킨다. 정확한 발생 원인이나 예방법은 밝혀지지 않았다.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야할 이석이 이탈하여 세반고리관(달팽이관 옆에 고리 반쪽처럼 생긴 세 개의 관)중 어떤 곳으로 흘러들어가 있다가 환자가 순간 몸을 움직이거나 고개를 돌릴 때 림프액을 휘저으면서 몸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착각 즉 회전성 어지러움을 유발한다. (코끼리코를 하고 수십바퀴 돌고 난 후의 느낌과 유사함) 머리를 움직이는 자세에 따라 이석이 계속 신경을 건드리기 때문에 심한 경우 몸을 가눌 수 없을 만큼의 어지러움을 느낀다. 이후에는 멀미와 구토가 동반되며 식은땀과 기절할 것만 같은 느낌, 두근거림이 나타나기도 한다.』

- 나무위키 참조 -


어휴 코끼리코 수십바퀴 돌고 난 후의 느낌과 같다고 하니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ㅠㅠ



임산부가 아니라도 엄청 힘들다고 하더라 ㅜㅜ

그치만 특히 임산부 분들은 약도 제대로 못먹고 치료법도 제대로 못하니 더더욱 조심하셔야 할것같다.

스트레스나 과로 , 불면증 , 면역력 저하 등이 이석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임산부분들 ! 잘먹고 잘자고 휴식을 취하세요 !


혹시라도 어지러움증이 생겼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대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해요!


그럼 여러분 모두들 무탈하게 출산하길 바라겠습니다.






'LIFE > 임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38주  (0) 2018.11.28
임신 37주  (0) 2018.11.27
임신 36주  (0) 2018.11.22
임신 35주  (0) 2018.11.21
임신 34주  (0) 2018.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