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수캥이의 하루

개인 웹사이트 제작. 광고수익은?

im 수캥이 2023. 11. 8. 17:23

나는 두번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애드센스를 붙여 운영했던 적이 있다.


첫번째로는 유기동물 조회 및 유기견 분양 사이트였고


두번째로는 부동산 시세조회 사이트 였다.

 

지금은 해당 사이트를 모두 닫았지만 그간 경험을 작성해 보려한다.

 

애드센스 승인은?

지금 블로그 계정으로 이미 애드센스 승인이 되어있었던터라 쉽게 승인이 되었고


이미 해당 사이트는 공공데이터를 가지고왔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받기에 충분한 데이터가 있었다.


며칠만의 기다림만으로 단 한번만에 승인이 되었다.

 

애드센스 수익은?

애드센스 수익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블로그보다도 더 형편 없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이미 등록도 해놨고, 나름대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에 맞도록 제작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방문자수는 정말 찾아 볼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카페든, 관련 모임이든 내 사이트 도메인을 홍보하면 그 순간 트래픽은 엄청 증가했지만 그때 뿐이였다.


블로그 1일 1포스팅을 하는 노력과 마찬가지로 내 개인 사이트를 꾸준히 홍보를 하지 않는 한 찾아오는 사람이 매우 적다.


그리고 무엇보다 홍보글 작성 시 금방 삭제가 되었다.....그래서 홍보도 쉬운게 아니였다.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면 지나다니며 사람들이 쳐다보기라도 하지만 

 

온라인 사이트는 내 도메인을 모르는 이상 올 방법이 없다.


그리고 유저가 특정문구를 검색 했을 때 내 사이트가 상위 노출 되기가 매우 힘들다.


예를들면 "OO동 현대아파트 시세" 검색 시 

 

이미 수많은 광고와 네이버 부동산,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APP과 사이트 (직방,다방, 호갱노노 등등) 들이 

상위노출 되어 내 사이트는....몇페이지를 넘겨야만 나온다.

방문자가 없으니 당연히 수익은 없었다.

 

다만 꾸준한 홍보와 노력을 한다면 블로그 보다 나은 수익이 생길거라는 생각이 든다. 

 

5분 정도를 투자해 하루 두세번의 홍보만으로 9달러를 번 적도 있으니 말이다.
(특정 파워블로거나 글솜씨가 뛰어난 분들은 제외)

 

사이트의 관리는?

 

내가 개발한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내가 기능추가하고 오류 수정하면 된다.


다만 이 부분은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시간과 노력보다 시간을 더 투자하게 된다.


정말 잘 만들어 놓은 사이트라 해도 접속자가 증가하면 그에 맞춰 메뉴추가 등의 리뉴얼도 해줘야 한다.


또한 블로그는 무료이지만 내 웹사이트는 돈을 벌지 않아도 지출이 발생한다.


바로 도메인 비용과 호스팅 비용인데 도메인 비용은 큰 비용이 아니지만 시작부터 마이너스로 시작해야 한다.


호스팅 비용의 경우에는 어떤 서버를 빌리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그리고 접속자 수가 늘어나고 

 

이용자가 많을 수록 호스팅 비용은 비싸진다.

 

또다시 웹사이트를 제작할 의향이 있는가?

당연히 있다. 시간이 될때마다 조금씩 다시 만들 예정이다. 

 

반응형으로 제작 할 예정이며 처음 시작은 정말 심플하게 제작 예정이다.


지금의 무신사도 예전에는 그냥 커뮤니티 사이트 였으나 매우 커진 것 처럼 

 

나도 지금은 작지만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블로그에 글을 쓰지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수익이 발생 하는 그런 사이트를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