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육아일기

모유수유에 대해 알아보자

im 수캥이 2018. 11. 26. 09:00

안녕하세요 

저는 5개월차 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열무아빠 수캥이 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모유 수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혹시라도 여러분에게 해당되는게 있어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함몰유두인 경우도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유두를 무는 것이 아니고 유륜을 무는 것이기 때문에 유두가 함몰되었다고 해서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것이 아닙니다.

함몰 유두인 때는 보통보다 젖을 물기가 조금 어렵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젖병을 빨아본 아기는 엄마 젖을 물지 않으려 하기가 쉽습니다.

함몰 유두라면 신생아 때부터 엄마 젖만을 물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신생아 실이나 조리원에서 젖병으로 분유를 주기 때문에 아기한테 젖병을 안물리기는 힘든데다 보통 모유의 양이 많지 않은 산모들은

2~3일 후 부터 분유가 나오는데 그 전까지 분유를 먹여야 하기에 여유가 되신다면 미리 교정을 받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유를 먹일 때는 엄마가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하지만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고 목 마를 때 충분히 먹는것으로 족합니다.


모유를 먹이는 엄마라면 한약을 함부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한약의 성분이 모유에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모유 수유 엄마가 한약을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모유는 6개월이 지나도 영양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며 돌이 지나서도 분유보다는 모유가 아기에게 더 좋습니다. 두 돌이 지낫도 모유의 장점은 지속됩니다.

또한 모유의 장점은 모유 수유를 끊은 후에도 평생을 지속합니다. 

아는 분 중에서도 아기를 돌 때까지 먹인 분이 있는데 너무 대단한 생각이 들더군요 ㅎ


엄마가 감기에 걸려도 모유를 먹여야 합니다.

엄마가 감기에 걸리면 이미 감기 바이러스는 아기에게 옮겨진 상태입니다. 이때 감기가 옮을까봐 모유를 먹이지 않으면

감기는 이미 옮겼는데 엄마의 젖을 통해서 전달해 줘야 하는 면역 성분을 얻지 못해서 아기가 감기에 더 잘 걸립니다.

엄마가 감기에 걸렸을 때는 더욱더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끊을 때 알아두어야 할 것


모유 끊는 약을 먹지 마십시오. 서서히 젖을 적게 먹이면 젖은 나오지 않게 됩니다. 횟수를 줄이거나 짜는 양을 줄이거나 간격을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간에 서서히 진행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유를 한번 줄이게 되면 3~4일 정도 엄마와 아기가 적응할 시간을 두고 잘 적응이 되면 다음 한번을 더 줄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도리어 역효과로 젖을 끊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유를 줄이면 젖이 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기에게 빨리거나 젖을 다 짜버리면 젖은 줄지 않습니다.

만일 젖이 꽉 찬 느낌이 들면 젖을 짜는데 이때는 완전히 짜지 말고 꽉찬 것이 없어져 불편하지 않을 정도만 짜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이 유방에 남아 있게 되면 유방은 젖이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신호를 뇌에 보내고 뇌는 젖의 생산을 서서히 줄이게 됩니다.


엄마 유방에 양배추 잎을 붙이면 모유를 끊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먼저 냉장고에 넣어서 차게 한 양배추 잎을 가슴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참고로 젖 말리는 약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모유에 대해서도 엄청난 내용들이 많은데 오늘은 여기서 정리를 하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어서 쓰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모유수유 하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