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임신정보

임신 13주

im 수캥이 2018. 2. 6. 10:06

이제 임신 13주네요 !

벌써 임신 중기에 접어 들었어요 !

다들 입덧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신가요 ?


임신 13주에는 빈뇨 증세는 줄어들지만 배나 허리가 당기고 사타구니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태아는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 유산의 위험이 적어진다.

카페인 섭취에 유의하며 현기증 , 두통 등의 트러블을 예방 하는게 이번주 핵심 입니다.



슌이는 아마 14주쯔음 스벅에서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를 사 마셨던걸로 기억 하는데요

( 커피를 너무 좋아함 ㅠㅠ )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신부 카페인 섭취 권고는 하루 200mg입니다. 한잔을 기준으로 원두커피는 135mg, 인스턴트커피 100mg, 녹차 30mg, 콜라 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하루 1잔의 원두커피는 태아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래도 커피를 아주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자제 하는게 좋을듯 해요


엄마의 변화



위 그림과 같이 아랫배가 불러오긴 하지만 티도 안날정도 더라구요...ㅋㅋ

가슴은 조금씩 커지고 , 슌이는 이때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 통증이 왔었어요. 

찌릿 찌릿 ! 이라곤 했는데 느껴보지 않은 저는 도무지 감이 안오네요.



태아의 성장



벌써 손가락에 지문이 형성되었단다 ㅎㅎ 신기하네용


이제 태아가 완전히 뿌리를 내려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시기로 유산의 위험이 어느정도 줄어든다

그래서 흔히들 임신 중기때 태교여행도 가지만 13주에는 무리일거다. 

아마 16주정도가 지나야 안전하지 않을까 싶다.


혹시 반려동물을 키우시나요 ?



요즘에는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보인다.

집에 반려견이 있다면 혹시모를 감염에 대비하여 면역력 확인을 하는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톡소플라즈마 란 ?

톡소플라즈마 곤디 (Toxoplasma gondii) 라는 단세포 기생충에 의해 감염된 질환입니다.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은 사람의 소화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들 속에서 증식합니다. 또한 뇌, 골격 근육, 심장 근육, 눈, 폐, 림프절을 포함하여 모든 장기로 퍼질 수 있습니다.




원인 


이 기생충은 일생의 대부분을 고양이 몸속에 있으며 감염된 고양이는 매일 대변을 통해 수 백만 마리의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을 배설하기 때문에 톡소플라즈마증은 고양이와 같이 사는 다른 동물들에게도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대부분 입을 통해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이 체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사람이 더러운 손으로, 특히 고양이의 깔개를 교체한 후 입을 만지거나 완전히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 양고기, 사슴고기를 먹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을 통해 감염되는 것 이외에도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은 오염된 수혈이나 감염된 공여자로부터 이식받은 장기를 통해서도 체내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서 발생하면 기생충이 태반을 통해 영아에서 톡소플라즈마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50%나 됩니다. 이것을 선천성 톡소플라즈마증이라고 합니다.



증상


정상적인 면역 방어체계를 가진 톡소플라즈마증 감염 환자들 90% 정도는 아무런 증상을 못 느끼며 감염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 특히 후천적 면역결핍증 환자에서는 톡소플라즈마증의 증상들은 흔히 뇌와 연관되어 심하게 나타납니다.


눈을 침범하면 시야가 흐려지고 시야 내에 ‘점’이 보이며 눈의 통증과 함께 빛에 매우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톡소플라즈마증이 폐에 침범하면 호흡 곤란, 발열, 마른 기침, 객혈, 결국에는 호흡 부전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여성이 임신 중에 또는 임신하기 전 6주 이내에 톡소플라즈마증이 발생하면 아이는 선천성 톡소플라즈마증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대개 영아의 눈에서 감염의 징후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기증과 두통



슌이도 현기증인지 어리러움증이 심한날이 있었다.

정말 걷다가도 쓰러질 정도라 했는데 안정이 최우선인거같다.


다른 분들도 지하철에서 배가 나오지 않아도 임산부 뺏지만 보이면 자리를 양보해 주어야한다

( 자리에 앉아야 뭘 양보해주는데 맨날 서서 다니니 ㅠㅠ )


임신 중기인데 다들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


우리는 홍대에 아트박스 구경 갔다가 우리열무 초음파 사진 모아놓을 앨범을 하나 샀다.

썩 맘에 들지는 않지만 또 이거 사려고 여기저기 다니고 알아보기 귀찮아서

그중 제일 나아보이는걸로 구매 했어요.



분홍분홍 한가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열무에게 쓰려고 각각 노트를 사놓은게 있는데 막상 잘 안쓰게 된다 ㅠㅠ

엄청 띄엄띄엄...ㅠㅠ 한달에 10개 미만으로 쓰는거 같아요.


이제부터라도 자주 쓰려고 노력 해야겠다.


이상으로 임신 13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LIFE > 임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별 출산혜택 알아보기  (0) 2018.02.08
임신 14주  (0) 2018.02.08
임신과 유산  (0) 2018.02.05
임신 12주  (0) 2018.02.03
태아보험 가입 ( 사은품의 진실 )  (1) 2018.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