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캠린이 탈출기

경유 넣어서 고장난 신일 팬히터 수리 후기

im 수캥이 2023. 10. 21. 08:00

올해 초 신일 팬히터에 경유를 넣어 고장이 났는데 그걸 이제서야 수리를 했다.

당시 사건은 이러했다.

 

팬히터 고장의 원인

올해 1월 추운 겨울에 연천 로하스 캠핑장으로 2박3일 캠핑을 갔었다.

차에 짐이 많아 가는길에 등유를 사지 못하고 캠핑장 도착 이후 텐트 피칭을 시작하며

와이프에게 주유소에서 기름을 사와 달라고 부탁 했다. 이게 화근이 되었다. (경유를 사옴)

사온 기름이 경유인지도 모른채 팬히터 기름통에 경유를 채우고 1박을 지냈다.

(전에 남아있던 등유는 바닥에 조금만 남아있던 상태인데 1박동안 잘 동작함)

하루를 더 자야 했는데 어제 사온 기름으로는 부족해서 내가 주유소에서 등유를 사왔고 자기전에 등유를 기름통에 채워 넣었다. ( 여기서 이미 경유와 등유가 섞인 상태)

경유넣은 팬히터 증상

그래도 다행히.....2박 까지는 잘 버텨 주었는데...아침에 갑자기 E 13 에러코드가 나면서 꺼지기 시작했다.

신일 팬히터 오류코드

팬히터 기름통 위에 적혀있는 E13  에러코드를 보니 조치방법으로 환기를 하라고 나와있어서 실제 환기를 5분정도 했다.

그리고 다시 켰는데 또다시 E13 에러코드... 이번엔 아예 팬히터를 텐트 밖으로 빼서 켰는데 이번에는 E02 에러 발생...

또 껏다 켰는데 E03 에러 발생....몇번 더 하니 연기가 스믈스믈 피어 올라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E13 에러코드 -> E02 / E03 에러코드 -> 연기가 피어오름

터질까 무서워서 팬히터를 끄고 바로 철수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등유를 구매한 주유소의 기름값이 어제보다 싸졌길래 

어제보다 등유값이 내렸네? 여보가 살때 등유는 얼마였어?

라고 물어보니 와이프가

등유???????

그렇게 경유를 넣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신일 팬히터 서비스센터 방문

집에서 가까운 신일 AS 센터를 검색해 보니 부평에 있는 센터가 그나마 가까운듯 하여 방문했다.

주소 : 인천 부평구 주부토로 74

연락처 : 032-525-3838

따로 주차장이 있지 않아 서비스센터 우측 빈 공간이나 건너편 골목길에 잠시 주차해야 한다.

 

내 신일팬을 보시면서 접수중인 사장님.

증상을 얘기해 드리니 오늘 중으로 가능할거라 하셔서 맡기고 왔다.

오전 9시 조금넘어 도착했기도 했고 사장님 말로 요즘엔 비수기라 일이 많이 없다고 하셔서 오늘 중으로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수리내용 및 수리비용

 

고장내용 : 경유사용 점검

 

수리내용은 아래 3가지 이며 비용은 총 11만원 나왔다.

- 기화기 교체
- 펌프 교체
- 버너청소

나름 엄청 비싼 금액이 나올거 같은 예상했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저렴한거같아 다행인듯 하다.

도착했을 때 등유를 다 빼 놓으신 상태라 동작 확인은 불가능 했지만 해당 부품의 AS는 6개월간 무상지원이 된다고 하셔서

테스트는 하지않고 집에 왔다.

 

이제는 고장내지 말고 조심히 쓰면서 동계캠을 즐겨야 겠다.